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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선진 초콜릿 트렌드

Roi du chocolat 2024. 4. 23. 18:11

2024년 선진 초콜릿 트렌드

 

출처 : https://www.barry-callebaut.com/en/manufacturers/trends-insights/top-chocolate-trends?utm_source=Google&utm_medium=paidsearch&utm_campaign=fm-bc-ww-top_chocolate_trends_2024-cmp#download

 

벨기에 최대 초콜릿 생산 기업 Barry Callebaut는 최근 Top Chocolate Trends for 2024 리포트에서 최신 초콜릿 경향을 소개하였습니다. 초콜릿은 이제 달콤함을 즐기기 위한 간식을 넘어서  건강한 방식으로 초콜릿을 즐기는 소비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초콜릿 시장과 소비

 

유럽의 초콜릿 시장은 전통적으로 매우 중요하고 역동적인 시장으로 2024년 말이면 390억~400억 가치를 가질 것으로 추정되고 이 수치는 250만 톤 초콜릿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2027년 까지 5년 동안 연평균성장률(CAGR)은 약 +0.5 % 평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물가 상승에 따라, 초콜릿 소비경향은 두가지로 나눠 집니다. 우선 소비성향이 큰 소비자 그룹들은 즐거움을 위해 지출을 아끼지 않고 외식 혹은 파티등을 통해 즐거움을 갖기 위해 그리고 즐거움을 선사할 가능성이 큰 제품 특히, 고급 제품 소비를 주저하지 않는 그룹들입니다. 오늘날 이들은 고품질의 초콜릿 제품을 구입하고 음식과 음료 소비에 큰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대략 전세계 54%의 소비자들이 이러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 똑똑한 소비를 하는 소비자 그룹들은 가성비를 우선으로 생각하며 적게 구매하고 절약을 위해 대량 구매를 하거나 유통기업의 저렴한 자사 브랜드를 구매합니다. 이러한 소비자 그룹들은 저렴한 초콜릿을 찾는 경향을 보이고 전서계 66%의 소비자들이 이러한 소비를 하고 있습니다.

 

Barry Callebaut 리포트에서는 소비자들의 태도 변화에서 영향을 받은 3가지 소비 유형 만족(Intense pleasure, Conscious pleasure, Healthy pleasure)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강렬한 만족(Intense pleasure)-맛의 자극과 오리널리티, 축제와 프리미엄

 

강렬한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삶을 온전히 즐기고 싶어하고 무언가에 몰입하고 특별한 경험을 원합니다. 서구 유럽에서 초콜릿이 많이 소비되는 이유가 이러한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많기 때문이고 다양한 시즌별 선물 구입 경향등을 통해 확인되었고 역사적으로 유럽을 비롯한 서구에서 초콜릿의 비상을 목격하며 이러한 설명이 증명이 되었습니다.

 

이들 소비자들은 점점 더 많은 욕구를 갖고 실험적이며 그들의 기대를 뛰어넘는 제품을 찾고 모든 감각을 자극하는 제품을 추구합니다. 새롭고 흥미로운 맛, 주목을 끄는 것 또는 놀라운 질감을 갖는 제품으로 차별성을 갖고자 합니다. 서구 유럽의 58%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맛과 질감을 갖는 초콜릿을 선호 하고 10명중 6명의 소비자들이 독특하고 이례적인 맛이 더 초콜릿을 매혹적으로 만들수 있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세계적인 유투버 Mr Beast 초콜릿은 이러한 추세를 잘 보여줍니다. 새로운 미디어의 영향과 직접판매등 새로운 방식으로 소비자에 접근하고 기본 초콜릿에 다양한 맛과 질감을 섞어 새롭지는 않지만 새로움을 부각시키며 시장에 등장하였습니다. 스위스  츠리히의 전통적이 제과 기업 Honold도 이러한 경향을 읽고 다양한 칵테일(Negroni, caipirinha etc)을 접목한 초콜릿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도가 처음은 아니며, 전통적인 맛의 조화를 벗어나 새로운 맛과 초콜릿의 조합을 시도합니다.

 

출처 : https://www.honold.ch/en/assortment/les-cocktails/

 

 

일부 소비자들은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어하고 맛의 자극을 통해 마음의 여행을 하고 싶어 합니다. 이에 유니크한 초콜릿 장인들의 노하우와 특별한 장소에서만 볼수있는 유일한 레시피 그리고 오리지널 초콜릿을 제공받고 싶어 합니다. 63%의 소비자들이 자신들이 즐기는 초콜릿의 내용물과 그 출처에 대해 더 알 고 싶어 하고 49%의 소비자들은 벨기에 초콜릿을 선호합니다.

 

Lotus의 Biscoff 초콜릿이 들어가 비스킷(벨기에 초콜릿 코팅 스페큘로스 비스킷)과 Vincent Guerlais의  프랑스 Nantes 지역 지평선을 표현한 초콜릿이 좋은 예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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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www.vincentguerlais.com/boutique-en-ligne/tablettes-117/tablette-skyline-nantes.html ) (https://www.lotusbakeries.fr/lotus-speculoos-au-chocolat)

 

 

많은 소비자들이 혼자 또는 함께, 작든 크든 기념을 축하하기를 원합니다. 전통적으로 명절에 가까운 이들에게 선물을 제공하고 즐거운 순간을 함께 하는것이 다반사이고 다양한 기념일 혹은 일상적으로 무엇인가를 축하하고 나누기 위해서 초콜릿등이 필요합니다. 54%의 소비자들이 계절에 따라 생산된 초콜릿(예를 들어 크리스마스를 기념하고 선물로 나누기 위한 초콜릿 등)을 찾습니다. 축제는 무엇인가를 나누는 것 이외 긴장을 풀고 편안함을 즐기는 순간이기도합니다. 따라서 강렬한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또다른 전통에 관심을 갖고 새로운 것을 맛보고 알아가길 원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초콜릿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식품이고 100명중 10명의 소비자들이 축제를 위한 음식 중 초콜릿을 선호합니다. 이러한 카테고리를 위한 예로, 부활절 초콜릿 달걀, 발렌타인데이 하트 모양 초콜릿 등이 있습니다.

 

일부 소비자들은 유니크하고, 희귀하며 독점적인 초콜릿을 찾습니다. 동일한 맛과 형태의 초콜릿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지루해 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이들은 자신들의 초콜릿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을 뽐내고 싶어 합니다. 40%의 소비자들이 독점 리미티드 에디션 초콜릿을 선호 하고 이들 중 59% 소비자들은 적극적으로 자신들이 좋아하는 고품질 버전의 초콜릿을 구입합니다. 5명중 2명의 소비자들이 독점 리미티드 에디션 초콜릿을 충동적으로 구입합니다.

Neuhaus의 초콜릿 듀엣 테이블 박스 및 스위스 초콜릿 업체 Laderach의 프리미엄 초콜릿 배턴도 좋은 예가 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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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laderach.com/eu-en/10098653-frischschoggi-boat-big) (https://www.neuhauschocolates.com/en_BG/gifts/by-type/chocolate-duets/chocolate-duets-table-box/5024122.html)

 

양심 만족 (Conscious pleasure)  - 자연친화, 비건 초콜릿

 

양심을 거스리지 않는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자신의 정신적/신체적 웰빙과 타인의 건강 그리고 지구 환경을 해치지 않으면서 소비에 만족을 느끼를 원합니다. 이들은 초콜릿을 선택함에 있어 맛뿐만 아니라 자신과 지구 환경까지 고려합니다. 이러한 선호를 갖는 소비자들을 위해서 초콜릿의 설탕함량을 줄이는 것, 최대한 손실 없이 카카오를 최대한으로 이용하고 식물성 제품을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등의 방법이 동원될 수 있다.

소비자 33%가 비건 초콜릿 또는 식물성 재료를 기반으로 하는 초콜릿을 찾고 64%의 소비자들은 설탕이 없거나 감소된 초콜릿에 관심을 갖는다. 68% 소비자들은 자연친화적인 라벨링이 된 초콜릿에 더 큰 신뢰를 보내고 52%의 소비자는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된 초콜릿을 적극적으로 찾습니다.

 

출처 : https://www.officialveganshop.com/rapunzel-chocolat-vegan-praline-nirwana-100g-10905.html

 

비건 소비자들(주로 선택적 채식주의자 플렉시타리언)은 맛있고 건강하며 환경을 존중하는 초콜릿 제품을 원합니다. 현재 초콜릿 제품에 완전히 만족은 하지 못하여 더 다양한 비건 초콜릿을 찾고 있습니다. 35%의 소비자들이 유제품 없는 초콜릿이 있는 제품 보다 더 맛있다고 확신합니다. 또한 48%의 소비자는 모든 초콜릿 제조업체가 식물성재료 기반 제품, 비건 제품, 유제품 없는 대안 제품을 제공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주요 동기는 초콜릿이 건강에 좋고 맛있기 때문이라는 확신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에 주목해야합니다. 식이 다양성과 새로운것에 대한 시도하는 것에 대한 개념이 증가한 것도 역할을 하였고 동물 복지, 기후 변화 우려, 입맛의 변화 등 역시 새로운 초콜릿 제품에 대한 욕구 증가에 기여하였습니다.

 

설탕 소비에 대해 많은 소비자들이 많은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41%의 소비자들은 설탕 소비를 제한 하고 싶어 하고 14% 소비자들은 완전히 설탕을 피하고 싶어 합니다. 저탄수화물 식이요법과 케토 식이 요법이 인기를 얻고 있고 이로 인해 설탕 섭취량을 줄이는 필요성이 강조되었습니다. 실제 72%의 소비자들은 설탕은 적게 들어가고 더 많은 카카오가 들어간 밀크 초콜릿을 선호했습니다. 추가된 설탕이 없는 믿을 수 있는 라벨링이 된 초콜릿 제품을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자연친화적 재료와 진짜 재료로 만들어진 제품을 찾습니다. 제품의 재료 목록을 단순화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52%의 소비자들은 첨가물이 없고 식용색소가 없는 다크 초콜릿을 좋아합니다. 64%의 소비자들은 유해하고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성분이 줄어든 또는 완전이 제거된 초콜릿에 관심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기농 초콜릿이 서유럽 55%의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불러 일으킵니다.

 

제품 생산과 포장 관련해서, 소비자들은 초콜릿 생산 전체 과정이 카카오 생산 농부들에게 더 지속 가능하고 윤리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는지에 대해 점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제품 생산의 투명성과 추적 가능성은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필수입니다. 2022년 생산된 제품 전체에서 52%의 제품에서 포장의 책임을 강조하였고 35%의 제품은 인간 유리 그리고 24%의 제품은 환경에 대한 주의를 기울인다는 메시지를 언급하였습니다. 종종 TV 광고 등에서 초콜릿 제품 생산에 농부들과 소비자 그리고 환경을 고려한다는 메시지를 주려는 초콜릿 및 제과 기업들을 볼 수 있습니다.

 

맛있고, 소비자에게 좋고, 지구환경에도 좋은 초콜릿 생산을 위해 초콜릿 기업들은 초콜릿 원료 생산에 직접 참여하여 카카오를 최대한 활용해야합니다. 예전에 카카오 열매의 70%가 버려졌지만 오늘날에는 카카오 빈 뿐만 아니라 신선하고 즙이 많은 카카오 열매의 과즙과 과육까지 재활용하여 초콜릿을 만들고 이렇게 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벨기에 제과 업체 Vandenbulcke 의 카카오나무 열매를 속으로 채우고 만든 초콜릿인 Cabosse가 좋은 예가 됩니다.

 

출처 : https://vandenbulcke.com/fr/cabosse/

 

 

건강한 만족 (Healthy pleasure)

 

건강한 만족을 찾는 소비자들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선택을 적극적이고 의식적으로 합니다. 건강한 만족을 주는 제품은 소비자들의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 웰빙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마크로 영양소와 마이크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즉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플로보놀 같은 성분을 포함한 식품들을 이야기하고 자연적으로 생성된 자연 식품이 선호되며 초콜릿은 플라보놀 같은 영양소가 풍부한 자연식품입니다. 여전히 소규모 시장이지만 전세계 70%의 소비자들은 초콜릿이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초콜릿과 다른 간식들은 건강에 이점이 있음을 점점 더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면역력 강화하는 비타민과 영향소를 함유한 초콜릿 부터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 장내 미생물에 유익한 간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이로 인해 건강한 초콜릿의 새로운 세대가 시장에 등장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초콜릿(63%)은 특히 인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에너지를 자극하는 성분이 함유된 초콜릿(59%),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된 초콜릿(47%), 칼슘이 포함된 초콜릿(36%) 이 조금씩 시장에 선을 보이고 있습니다.